• 2020. 10. 12.

    by. 피부전문가 레아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0년 아파트 상속세율 및 아파트 증여세율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5분만 시간을 내시어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는 것만으로도 최대 30억까지 상속세를 공제받을 수 있으실 겁니다.



    최근 증여재산공제나 상속재산공제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증여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꼭 수반되는 게 상속입니다.



    하지만 증여와 상속은 사실상 성격이 정반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특히 '공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말씀드릴까 합니다.



    많은 분들이 증여와 상속을 헷갈려하시기도 하고, 어느 것이 더 나은지 많이들 궁금해하십니다.



    하지만 이는 재산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돌아가신 분 즉 피상속인의 건강 상태도 함께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그래서 상속 계획, 상속 플랜 등을 짤 때는 상속세율은 물론이고 기타 여러가지 변수들을 많이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상속세율 '공제' 부분에 한정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1. 기초 공제



    - 기초 공제는 필요경비 성격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상속되는 경우 2억까지 공제가 됩니다.



    기본적으로 피상속인이 사망하였을 경우, 최소 2억 원까지는 공제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초 공제에 인적 공제가 들어갑니다.



    자녀라든지, 자녀가 미성년이라든지 상속인들 중에 장애인이 있다든지 등등 여러가지를 고려하여 공제 항목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 세부내역을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자녀 공제는 1인당 5천만 원까지 가능하고 미성년자 공제는 1인당 1천만 원인데 19세까지 연수를 곱해서 계산하게 됩니다.



    그리고 연로자 공제.



    연로자 공제는 배우자는 제외하고, 65세 이상인 자가 있는 경우에는 1인당 1천만 원, 그리고 장애인 공제는 배우자가 포함되며 1인당 1천만 원인데 기대여명까지 남아있는 연수를 고려하여 공제를 해주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공제가 아까 말씀드렸던 기초 공제 2억 원이고 여기에 인적 공제 및 기타 인적 공제가 들어가게 되는데 이를 합친 것과 사실 일괄 공제를 포함하여 5억 원과 비교를 하여 큰 금액을 실제 신고할 때 드러나게 됩니다.



    하지만 사실상 인적 공제가 적용되는 케이스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고, 대부분 일괄 공제 5억 원이 적용됩니다.




    2. 배우자 공제



    상속이 이루어지는데 피상속인, 돌아가시는 분의 배우자가 있는 경우 해당합니다.



    배우자가 있기만 하면 5억 원이 공제됩니다.



    즉, 앞서 말한 기본공제와 별도로 추가로 5억 원이 공제됩니다.



    배우자 공제는 또 배우자분께서 재산을 많이 상속받으시면 그만큼 또 공제금액이 늘어납니다.



    만약에 돌아가신 분이 재산이 많다고 했을 경우에는 이 법정지분을 한도로 해서 배우자가 실제로 받은 금액만큼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배우자가 있는 경우 최대 30억 원까지 공제가 가능한 것입니다.




    2020년 상속세율 및 상속세액 계산구조 알아보기






    2020년 아파트 증여세율 및 증여세액 계산구조 알아보기






    다음 시간에는 금융재산 상속공제, 동거주택 상속공제 등 도움이 될 여러가지 정보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